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생활정보

은행에서 동전교환 하기 (주의사항! 미리 알고 가야 할 것들)

by simple11 2022. 1. 6.

은행에서 동전교환 하기 (주의사항! 미리 알고 가야 할 것들)

 

 

 

3년 된 저금통이 있는데 최근에 남편이 마신 소주병들을 이마트 공병 회수기로 바꾸다 보니 동전이 다 차게 되어 은행에 동전을 교환하기로 했다.

 

2021.04.27 - [생활꿀팁] - 이마트 공병 무인회수기 사용방법 및 후기

 

이마트 공병 무인회수기 사용방법 및 후기

이마트 공병 무인회수기 사용방법 및 후기 남편이 술을 좋아해서 소주나 맥주 공병이 자주 쌓이는데 모아 두었다가 판매하려고 집 주위 편의점이나 슈퍼에 가면 항상 반기지 않는다는 느낌이

simple11.tistory.com

 

거의 10년 만에 은행에 동전 교환을 하러 은행에 갔는데 예전과 달라진 점이 많아서 2번 방문만에 동전교환을 할 수 있었다. 나처럼 두 번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갈 것을 추천한다.

 

 

동전 교환하러 가기 전 확인할 사항

 

1. 집 주변에 동전 ATM기가 있는지 확인해 볼 것!

- 동전 ATM기가 있으면 은행 창구를 거칠 필요가 없고 동전 분류도 할 필요도 없이 ATM 기에 바로 넣으면 알아서 계산이 되어 가장 빠르고 편리한데 동전 AMT기가 있는 은행이 잘 없는 것 같다. (우리 동네 은행에는 모두 없었다.)

인터넷으로도 동전 ATM기 유무를 알기 어렵고 은행마다 전화해서 확인하기도 번거로우니 동전을 가지고 가기 전에 근처 은행을 지날 때 확인하는 방법이 제일 편할 것 같다. 

 

2. 동전교환 가능 시간대, 지점 바쁜 날짜를 확인할 것!

동전 ATM기가 없다면 창구에서 직접 입금을 해야 하는데 이때도 은행 방문 전에 동전교환 가능 시간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집 근처 농협은 12시 이전까지, 하나은행은 11시 이전까지만 가능하다고 했다.

나는 모르고 오후 1시 좀 넘어서 갔다가 그다음 날 다시 가야 했다.

 

그리고 지점이 바쁜 날 (10일, 25일, 말일 등) 은 동전 교환이 어렵다고 안내문이 쓰여 있었다.

내가 방문할 은행의 동전교환 어려운 날짜와 가능한 시간대를 꼭 확인하고 가서 두 번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동전 교환 전 준비물

 

1. 해당 은행의 카드나 통장

내가 방문한 은행 두 곳 모두 해당 은행의 계좌가 있어야 되고, 현금으로 바로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 계좌에 입금을 해주는 시스템이었다. 그래서 해당 은행의 카드나 통장을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

 

2. 동전을 종류별로 나눠서 갈 것

이건 은행마다 다른 것 같긴 한데 정보를 찾아보니 대부분 분류를 해가는 경우가 많았고, 나도 은행을 세 번이나 방문하고 싶지는 않아서 동전 분류를 해갔다.

 

 

동전 바꾸는 과정

은행에 들어가면 제일 처음 안내해주시는 청원경찰 같은 분께 동전을 바꾸러 왔다고 말을 했더니 본인이 작업을 해서 줄 테니 앉아서 기다리라고 했다. (바로 번호표 뽑고 기다리기보다 안내해 주시는 분께 먼저 물어보길 추천한다.)

 

앉아서 기다렸더니 몇 분 후에 안내해주셨던 그분이 번호표를 뽑아 주시면서 해당 번호가 뜨면 창구로 가면 된다고 했다.

내 번호가 뜨고 창구로 갔더니 조금 전 그분이 직접 동전 종류별로 담긴 동전 트레이와 각 동전 별로 개수를 센 종이를 은행원분께 전달해 주셨다. 은행원분이 다시 동전 개수를 세어 보신 후에 내가 가져간 카드로 입금을 해주셨다.

 

약 3만 5천 원 정도가 입금이 됐다.

 

마무리

동전 바꾸기가 이렇게 힘들 줄이야.. 나처럼 몇 년 만에 동전을 바꿔서 이런 정보 없이 은행을 방문한다면 무거운 동전을 들고 두 번 발걸음을 하게 될 가능성이 많을 것 같다.

동전 교환하러 가기 전에 꼭 확인할 것과 준비물들을 잘 챙겨서 한 번에 끝내기를 추천한다.

 

2021.04.27 - [생활꿀팁] - 이마트 공병 무인회수기 사용방법 및 후기

2022.01.05 - [생활꿀팁] - 성남사랑 상품권 지류 구매방법 및 이용안내 (10% 할인 중)

2022.01.05 - [생활꿀팁] - 성남사랑 상품권 가맹점 확인 방법 (모바일/지류 사용처 확인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