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뷰&정보/태블릿

굿노트 폰트 적용 안되는 현상 해결방법 (기존 폰트로 계속 돌아갈때)

by simple11 2022. 1. 23.

 

이전 글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굿노트에서 손글씨 폰트를 다운 받아서 쓰다가 특정 폰트의 경우에 적용이 안되고 계속 기존 폰트로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2022.01.22 - [IT정보] - 아이패드 굿노트 글씨체 폰트 적용하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해결방법을 찾았다.

 

폰트 적용 안 되는 현상

 

내가 받은 한글 손글씨체는 'HS유지체', '빙그레 싸만코체', '왼손잡이도 예뻐체', '배은혜체' 이렇게  네 종류다.

 

나머지 폰트들은 입력할 때 문제가 없었는데, HS유지체만 '유' 라는 단어까지 입력했을 때는 괜찮다가

 

'ㅈ'을 입력하는 동시에 기존 애플산돌고딕네오체로 바뀌었다.

 

 

혹시 HS폰트에서 모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건지 궁금해서 2개를 더 다운받아 보았다.

 

'HS겨울눈꽃체'와 'HS새마을체'인데 

'HS겨울눈꽃체'도  유지라는 단어를 쓰면서 한글에 없는 '윶' 이라는 글자가 입력되면 바로 애플산돌고딕네오체로 바뀌었다.

 

 

대신 받침때문에 한글 모양이 이상하게 변하는 경우가 아닌 '겨울눈꽃체' 라는 단어를 썼을 때는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었다.

그리고 입력하는 첫 글자가 아니라 중간에 한글 모양이 아닌 글자가 입력되는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입력 되었다. (예를 들어 '공유지' 라는 단어를 입력할때 '공윶' 이렇게 입력 되더라도 첫 글자는 정상이라서 그런지 이전 폰트로 돌아가지 않음)

 

이 2가지 증상은 HS유지체 에서도 동일했다.

 

 

마지막으로 'HS새마을체' 도 다운받아 봤는데 이 폰트는 첫 글자가 무엇이던 상관없이 입력하자마자 바로 애플산돌고딕네오체로 바꼈다.

 

 

해결 방법

 

폰트가 너무 많다 보니 어떤 폰트들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찾았다.

 

이런 증상이 있는 폰트들은 텍스트 상자에 입력할 때 스페이스바를 먼저 한번 눌러주고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텍스트 입력 중에 애플 폰트로 돌아가지 않는다.

 

특정 폰트들이 한글에 없는 글자를 인식을 못해서 생기는 건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어떤 경우는 첫 자음 입력부터 애플 폰트로 바뀌고, 어떤 경우는 첫 글자가 한글에 없는 글자처럼 변할 때만 바뀌고 등 일일이 기억하기 어려우니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스페이스 바를 한번 입력 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