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뷰&정보/PC

웹디자인기능사 비전공자 5일 공부 필기 합격 후기 (feat. 빈자리접수, 시험후기)

by simple11 2022. 6. 14.

웹디자인기능사 비전공자 5일 공부 필기 합격 후기 (feat. 빈자리접수, 시험후기)

 

 

지난주 일요일 6/12일부터  22년도 정기 기능사 3회 필기시험이 시작됐고 나는 첫날인 12일에 시험을 쳤다.

 

시험 접수 및 일정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알아볼 당시 6월 초라서  정기 기능사 3회 필기시험은 접수기간이 이미 끝난 상태였는데 알아보니 빈자리 접수가 6/6~6/7일까지 이길래  이 기간에 바로 신청했다.

 

마감될까 봐 원서 접수를 너무 급하게 하다 보니 제일 첫째 날로 신청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6/12 일요일에 시험을 보게 됐다.

 

 

 

 

 

공부 기간 및 범위/ 합격 기준

6/6일 월요일에 신청을 했는데 그날은 휴일이라 개인적인 일정이 있어서 공부를 못하고 다음날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총 5일 공부했다.

문과생이라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예전에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SQLD 자격증 등 컴퓨터 자격증을 몇 개 따서 공부하기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웹디자인 기능사는 총 3개 파트(디자인일반, 웹 그래픽 다지 안, 인터넷 일반)로 나눠져 있고 각 파트당 20문제씩 총 60문제를 푸는데 60점 이상이면 합격 가능하다

 

기간이 5일밖에 없어서 책을 구입하기도 아깝고 기간 내에 다 못 볼 것 같아서 인터넷에서 요약집을 찾아보고 기출문제만 풀기로 했다.

기출문제는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자료가 2016년도 이전 자료라서 2016년도 것부터 역순으로 풀었다.

총 2014년도 것까지 총 9개를 풀고 시험을 치러 갔다.

 

 

공부 방법

구체적인 공부 방법은 아래 2개 사이트에서 도움을 받았다.

 

1.요점정리 사이트

여행과 경제적 자유의 꿈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독학 Tip! Feat.비전공자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합격 점수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독학 후기 남깁니다. 백그라운드 전 직장에서 사업개...

blog.naver.com

2. 기출문제 사이트 

https://www.gunsys.com/cbt_list/index.php?cbt=design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1번 블로그에서 요점정리 pdf 파트별 1~3을 출력하여 한번 훑어보고 바로 2번 사이트에서 기출문제 풀기에 들어갔다.

 

기출문제는 실제 시험처럼 하루에 2회씩 풀었는데 1회 풀고 오답정리까지 하는데 평균 1시간 반~2시간 정도 걸렸다.

 

요약집 내용을 먼저 외우기보다는 틀려도 기출문제를 먼저 풀면서 어느 부분에서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를 파악했다.

 

틀린 문제나 맞혔어도 헷갈리는 문제들을 오답 풀이할 때 요약집에 옮겨 적었는데, 그러다 보니 요약집 내에서도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부분과 어떻게 변형돼서 문제가 나올 수 있는지도 자연스럽게 파악이 됐다.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기에 좋은 방법이라 추천한다.

 

기출문제 오답 보기들 중에서 요약집에는 없는데 보기로 자주 나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들은 인터넷으로 찾아서 어떤 건지 외우지는 않아도 이해해 보려고 했는데, 이렇게 했던 것이 시험에서 도움이 됐다.

(모든 오답 보기를 다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자주 보이는 오답들인데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를 때는 인터넷에서 한번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실제로 시험 때 약간 당황했던 부분이 기출에서 한 번도 보지 못한 문제와 긴 지문들이 앞쪽에 배치되어 있었고 중간중간 변형이  되어서 애매하게  헷갈리는 문제들이 좀 있었다. 이때 오답들을 공부한 덕분에 정답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도 확실한 오답들은 제거해 가면서 풀 수 있었다.

 

정리하면, 기출문제를 먼저 풀면서 요약집에 오답들을 정리하고, 자주 보이는 오답들도 왜 오답인지 이해를 하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시험 당일

오후 시험으로 신청이 돼서 13:30분까지 입실이었고 시험은 13:50분부터 시작됐다.

 

시험 전 인터넷에 찾아보니 시험 시작 후 30분 후부터는 나갈 수 있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시험을 완료하면 시간과 관계없이 나갈 수 있었다.

 

기출문제 풀 때는 60문제 푸는 데에 15분 내외 정도 걸렸는데 달리 실제 시험에서는 한번 더 훑어보느라 20-25분 정도 시간이 걸렸다. 컴퓨터로 시험문제를 모두 풀고 제출까지 누르면 바로 필기 점수가 화면에 떠서 확인이 가능하다.

 

나는 80점이 나왔다. 기출문제 풀 때는 처음에 60점 초반, 50점 후반대가 나오다가 2-3일이 지나고 나서는 70점 중반~ 후반대가 나왔었다. 실제 시험이 제일 어렵게 느껴졌는데 점수는 제일 잘 나왔다.

오답까지 이해하면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된 것 같다.

 

실기 시험은 단기간에 안될 것 같은데 아직 기간이 남았으니 잘 준비해 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