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생활정보

혼인신고 방법 및 준비물,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정리

by simple11 2021. 11. 29.

 

혼인신고 장소

동사무소 방문이나 온라인 신청은 불가하고 시청이나 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해야 한다. 

반드시 관할구청관할 구청 아니어도 된다고 해서 나는 거리상으로 관할 구청보다 더 가까운 구청으로 갔고 문제없이 신청되었다.

 

부부가 같이 가도 되고 시간이 안맞는 경우 부부 중 한 사람만 방문해도 신청 가능하다.

 

혼인신고 준비물

1. 혼인신고서

2. 부부신분증

3. 배우자 도장 (배우자가 같이 방문 못할 경우)

4. 가족관계증명서 각 1부

 

1. 혼인신고서는 인터넷으로 출력하여 미리 작성해서 가야 두 번 방문하지 않을 수 있다. 은근히 작성해야 할 정보들이 많은데 증인 2명에 대한 주민번호, 주소와 사인까지 받아야 돼서 그냥 구청을 방문했다가는 다시 되돌아가야 한다.

꼭 방문 전에 혼인신고서를 출력해서 기본사항을 작성하고 증인들의 정보와 사인을 받아가길 추천한다.

 

첨부)혼인신고서 양식 

[양식_제10호]혼인신고서.hwp
0.05MB

 

배우자 없이 혼자 방문할 경우 3. 배우자 도장과 4. 가족관계 증명서도 챙겨가야 된다고 해서 다 챙겨갔는데, 나는 이미 혼인신고서에 남편이 직접 본인 정보를 다 썼고 싸인까지 한 상태여서 그런지 별도로 요구하시지 않으셨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위에 말한 4가지는 다 챙겨가는 게 좋을 것 같다.

 

 

작성 항목 

 

1. 당사자 & 부모님 등록기준지/ 본 작성

인터넷으로 내 기준으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본인의 등록기준지와 본 정보가 나와있으니 그대로 작성하면 된다.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B[1/4]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양쪽 부모님의 등록기준지와 본도 작성해야 하는데 부모님 기준으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부모님 정보도 볼 수 있다.

 

내 경우 남편 가족관계증명서를 동사무소에서 본인 기준으로만 발급을 받아서 시부모님 등록기준지와 본을 확인할 수 없었는데 구청 직원분이 직접 확인해 주셨다. 작성이 어려운 부분은 도움을 주시는 것 같다.

 

2. 증인 2명에 대한 정보

성명/싸인/주민등록번호/주소까지 작성해야 하는데 부모님, 형제자매, 친구, 직장동료 등 미성년자가 아닌 경우 가능하다.

 

 

처리 기간

혼인신고 처리기간은 7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그래도 혼인 효력은 신고 접수한 당일부터 발생한다고 한다.

 

혼인신고를 마치고 나니 태극기를 선물로 주셨다. 그리고 접수 관련 예상 질의응답도 주셔서 참고하기 좋았다.

 

 

반응형